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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화에 대하여...
'변화'는 상호작용이 필요하다. 본문
Lewin의 '변화'
Lewin, K. (1951). Field Theory in Social Science: A Comprehensive Analysis

심리적 장(Psychological Field) : 심리적 장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환경적, 사회적 요인의 집합으로 시간적으로 유동적이며, 특정 상황에서의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필수라고 볼 수 있다. Lewin은 이를 "생활 공간(life space)"으로 정의하며,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게 된다.
힘의 역학(Dynamics of Forces) : Lewin은 개인의 행동을 "추진력(driving forces)"과 "저항력(resisting forces)" 사이의 균형으로 설명한다. 추진력은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이고, 저항력은 변화를 방해하는 요인이다.
변화 과정의 3단계(Three-Step Change Model) : Lewin은 변화를 "해빙(Unfreezing)", "변화(Moving)", "재동결(Refreezing)"의 프로세스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.
1. 해빙(Unfreezing) : 기존 행동이나 관행을 깨뜨리고 변화를 수용할 준비를 하는 단계이다.
2. 변화(Moving) : 새로운 행동, 아이디어, 또는 구조가 도입되고 실행되는 단계이다.
3. 재동결(Refreezing) : 새로운 행동이 조직의 표준으로 자리 잡고 안정화되는 단계이다.
집단 역학(Group Dynamics) : Lewin은 개인 행동뿐만 아니라 집단 내 상호작용도 매우 중요하게 보았다. 그는 집단의 규범과 역할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.
조직에서의 활용
Lewin의 장 이론과 3단계 변화 모델은 조직 관리와 변화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데 중요한 틀을 제공한다. 주요 활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:
조직 변화 관리 : 조직은 변화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저항을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전환을 통해 변화를 관리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새로운 기술 도입 시, 기존 시스템을 해빙 단계에서 검토하고, 변화 단계에서 기술을 실행하며, 재동결 단계에서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.
갈등 해결 : 조직 내 갈등은 추진력과 저항력의 불균형으로 이해할 수 있다. 이 둘의 불균형을 이해하고 갈등을 분석하며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다.
리더십 개발 : 리더는 변화를 주도하는 추진력의 역할을 한다. Lewin의 이론은 리더가 변화의 필요성을 설득하고, 구성원을 변화 과정에 참여시키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. (하지만 잘못된 리더는 저항력으로 작용하고 구성원이 추진력을 갖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현실에서는 많이 볼 수 있다)
교육과 훈련 : Lewin의 집단 역학은 학습 환경에서 집단의 역할과 상호작용을 분석하고, 효과적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.
예시 : GE의 변화 관리: GE는 새로운 사업 전략을 도입하면서, 기존 전략을 재검토(해빙), 새로운 방안을 실험(변화), 성공 사례를 표준화(재동결) 하였다.
한계 : Lewin의 3단계 모델은 '변화'를 단순화하는 경향이 있다. 현대의 복잡한 조직에서는 변화 과정이 선형적이지 않고, 빠르게 변화되기 때문에 해빙, 변화, 재동결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다. 뿐만 아니라 추진력과 저항력은 조직 위계나 사내 정치에 따라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.
하지만 '변화'는 고립된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'상호작용' 속에서 일어난다는 그의 이야기는 참고할 필요가 있다.
참고문헌
-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Field_theory_(psychology)
- Lewin, K. (1951). Field Theory in Social Science. Harper and Row.
- Burnes, B. (2004). Kurt Lewin and the Planned Approach to Change: A Re-appraisal.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, 41(6), 977-1002.
- Cummings, T., & Worley, C. (2009). Organization Development and Change. Cengage Learning.
- Schein, E. H. (1996). Kurt Lewin’s Change Theory in the Field and in the Classroom: Notes Toward a Model of Managed Learning. Systems Practice, 9(1), 27-47.
Thank you for reading this long post.
The English version of this article is available at www.yducklab.com. (https://www.yducklab.com/2025/01/blog-post.html) Thank you! 😊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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